top of page

티머니 현금화 환불 조건 및 접수처에 대한 정보

티머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소액결제와 현금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거예요. 교통 카드를 이용해서 어떻게 진행하는 것인지 알아보시는 독자님들을 위해서 티머니 현금화 방법과 함께 조건 및 환불 경험담을 안내해 보려고 합니다.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티머니는 충전을 통해 버스 or 지하철을 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신용 카드를 사용해서도 대중교통 이용을 할 수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티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티머니

티머니 잔액 환불 기본 스펙

티머니 잔액 환불 기본 스펙

티머니 잔액 환불에 대한 기본 스펙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는 서울에서 만들어진 대중교통 카드입니다. 선불 타입으로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수도권에서 시작한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되어서 대부분의 지역에서도 티머니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티머니 카드는 손상이나, 개인 상황에 따라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데 각각 요소에 따른 진행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좋아요.


정상 티머니 카드 환불 절차

정상 티머니 카드는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을 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외형적으로도 이상이 없는 상태여야 환불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정상 카드는 편의점과 은행, 지하철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하실 수 있으며 진행하는 장소에 따라서 환불할 수 있는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해요. 


대표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수수료의 경우 오백 원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환불하게 되는 금액에 대한 내용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남아 있는 금액이 5만 원을 초과할 경우 티머니 본사를 통해서 환불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만일 본사로 내방하는 것이 어렵다면 티머니 잔액 환불 기능을 소지하고 있는 은행 atm기를 통해서 계좌로 입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편의점에서 환불받기

편의점을 통해서 환불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오백 원이라는 수수료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카드를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반환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편의점의 경우 이마트 24, cu, gs 편의점, 세븐일레븐, 개별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환불 금액이 기준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 gs 편의점 (2만원 미만)

  • 개별 편의점 (2만원 이하)

  • cu, 이마트 24, 미니스톱 (3만원 이하)


지하철 역사에서 환불받기

지하철에서 진행하실 경우 수도권 지하철 안에 있는 안내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5만 원 이하일 때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수료 500원이 차감됩니다. 


또한 전액 or 일부 금액을 현금으로 받게 되는데요 1개의 카드에서 최대 받을 수 있는 환불 금액은 50만 원입니다. 모바일 티머니는 진행할 수 없으며 기본 운임이 1,250원이 넘지 않는 경우라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어요. 


은행 ATM을 통한 환불

은행을 통한 환불은 티머니를 인식할 수 있는 atm기를 통해서 진행이 가능한데요. 하나, 국민, 우체국 등이 해당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관할 금융기관을 통해 안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통장으로 입금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통장이 꼭 있어야 환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지하철과 마찬가지로 500원의 수수료가 생기게 됩니다. 

불량 및 파손 카드의 환불 진행 방법 

티머니 카드가 외형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인식이 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면 불량 및 파손으로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진행하시게 되는 방식은 카드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크게 2가지의 방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불량 카드 or 파손 카드입니다. 각각의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게요. 


불량 카드 환불

불량 카드는 외형적으로 이상이 없지만 사용하는 것이 힘들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에 접촉시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최초로 충전한 날짜가 2년을 넘지 않았다면 카드 대금을 환불하실 수 있어요. 진행 방식의 경우 우편으로 접수를 해야 하는데요. 접수하실 때 개인정보 수집을 동의하는 서류와 함께 서명이 빠지면 환불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해요. 


파손 카드 환불 

파손 카드는 대부분 고객의 과실로 인해서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즉, 카드가 부러졌을 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파손 카드의 경우 카드 대금은 반환받을 수 없어요. 위에서도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파손 카드는 편의점, 지하철을 통해 환불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환불 접수 방법


  1. 환불 요청하는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2. 신청서와 환불 봉투를 홈페이지에서 발급합니다. 

  3. 환불 카드를 동봉해 우체통으로 접수합니다. 

  4. 심사를 통해 환불을 완료합니다.


위 방법은 티머니 환불 접수 이용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티머니 환불

티머니 소액결제 현금화 방법


티머니 소액결제 현금화 방법

티머니를 통해 소액결제 현금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머니 앱을 통해 핸드폰으로 잔액을 충전해 현금화하는 방법인데요. 소액결제를 통해서 진행한다면 잔액을 환불받아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핸드폰에 있는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모바일 티머니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난 뒤에 결제 수단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나,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 및 소액결제 한도 설정

티머니 충전을 하게 되면 잔액을 확인 후 충전할 수 있는데요. 소액결제를 하면 됩니다. 이때 수수료가 생기는데 1회 충전을 기준으로 6퍼센트가 발생하고 있어요. 5만 원을 충전했다고 가정하면 3천 원의 수수료가 생기는 것이죠. 소액결제 한도는 오프라인 기준으로 5만 원입니다.  

티머니 소액결제 현금화 장단점

티머니 현금화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 가지고 있는 것들을 고려한다면 잘 활용하게 되는 것인데요.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며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소액결제 현금화 이점

소액결제 현금화 점

티머니로 현금화했을 때의 장점을 살펴보면 일일 한도가 비교적 낮다는 점입니다. 소액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자가용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신용카드보다는 티머니 카드를 활용하시면 좋아요. 


소액결제 현금화 단점 

소액결제의 단점으로는 다음 달 익월 되는 요금입니다. 소액결제를 통해서 진행하게 될 경우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방식이 아닌 핸드폰을 활용해 다음 달에 요금을 합산해서 내야 하기 때문에 요금 부담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한 번에 부과되는 요금이 부담이시라면 결제하시기 전에 과하게 이용했는지 체크해 보며 정해 놓은 한도 안에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화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진행 방법에 대한 글을 확인해보세요.


소액결제 현금화 주의사항

소액결제 현금화 주의사항

티머니 현금화 진행시 주의해야 할 정보들이 있습니다.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현금이 필요한 순간에 어렵지 않게 현금을 만들 수 있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계속된다면 재정 상황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카드의 잔액을 잘 확인하고, 너무 무리하게 진행하시는 것보다는 적정 수준으로 현금화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환불하는 절차에 따른 시간 소모도 계산을 하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티머니 현금화 환불 조건 및 접수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슷한 정보로 모빌리언스 카드 현금화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댓글


bottom of page
신용카드현금화